교육부 인가 공익 법인 KHSEL.

당신의 내일을 위해 우리는 오늘을 씁니다.
한국인간과학연구소는 여러분과 더불어 인성교육에 매진하겠습니다.

연구분야

교육 프로그램

인성교육(유아) 수업
인성교육(초등) 수업
인성교육(중고등) 수업
인성교육(기업) 수업
1. 추진 배경
※ 인성교육 강화가 인성함양과 행복교육의 시작입니다.
불건전한 인성은 인성의 결핍 요인에서 기인하여 장애요인, 과잉행동장애, 정서장애, 기초 생활습관의 결핍 문제로 확대되고 있어 이러한 현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성교육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성이 지니는 기초와 본질을 바르게 인지하게 됩니다. 인성교육은 단순하고 극단적인 사고에서 비롯되는 각종 문제들을 교육을 통해 다양하고 섬세하게, 건전하고 객관적인 사고로 변화시켜 인성함양과 행복교육의 초석이 되도록 하여 창의적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이므로 앞으로 인성교육 강화를 적극 추진해 가야 할 것입니다.
2. 추진내용
◈ 유치원, 가정, 아이가 함께 하는 체험적 인성교육 추진
◈ 인성교육 프로젝트로 놀이활동 및 독서로 배려, 나눔, 질서, 효의 유아기 때 인성 함양을 증진
◈ 학부모 연수로 가정에서 인성교육의 중요함을 부각시켜 인성함양교육에 대한 관심과 유아들의 인성 함양에 기여
3. 기대효과
◈ 건전한 인성 함양
◈ 나눔과 질서의 즐거움
◈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 부모님을 생각하는 효에 관한 마음
◈ 즐거운 생각과 행복교육

인성교육(유아)수업

세부내용 • 도덕성,사회성,정체성(정서함양) •유치원 가정 연계한 가치 체험및 실천
• 생활주제별 활동과 연계한 인성덕목 습득및 실천 •놀이(신체활동),독서, 예술
• 주요가치덕목 : 배려, 존중, 나눔, 질서, 효
구 분 1 2 3 4 5 총합
중 점 배려 존중 나눔 질서
시간 3H 3H 3H 3H 3H 15H
• 활동 전반에 걸친 인성 함양 학습주제
구 분 교육 과제 교육 중점 내용 활동내역 시간
1 •배려 • 자기자리양보하기 신체 1H
• 끼리끼리 동화책 읽기 독서 1H
• 전통놀이 체험 예술 1H
2 •존중 • 친구 사정 도와주기 신체 1H
• 끼리끼리 동화책 읽기 독서 1H
• 양보하기(역할극) 예술 1H
3 •나눔 • 간식 나누어 먹기 신체 1H
• 모두 나누면 독서 1H
• 끼어 맞추기 예술 1H
4 •질서 • 교통질서 체험하기 신체 1H
• 순서 정하기 독서 1H
• 나란이 나란이 예술 1H
5 •효 • 부모님 도와주기 신체 1H
• 마음과 마음 독서 1H
• 아빠, 엄마 그리기 예술 1H

학부모 교육과정

구 분 1 2 3 4
중 점 •오리엔테이션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의 기초와 본질 •인성핵심역량 •초빙강의
시 간 10H 2H 4H 2H 2H
구 분 교육 과제 교육 중점 내용 시간
1 •개요 •오리엔터이션 •인성교육의 필요성 /공감대 형성 2H
2 인성의
기초와
본질
본능 •정직,책임의 결핍원인/지도방향 4H
자아 •협력,배려의 결핍원인/지도방향 효도:협력, 존중,
감정상관성
초자아 •존중,소통의 결핍원인/지도방향
감정 •감정억압의 원인/지도방향
정서 •정서불안의 원인/지도방향 예절:
존중,
정서
상관성
3 •인성핵심역량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배양 2H
4 •초빙강의 •특강 : 바람직한 자녀지도 2H
총 교육 시간 10H

유치원교원 교육과정

구 분 1 2 3 4 5
중 점 •입교식 •심리학개론
•건전한 인성
•불건전한 인성 •인성의 기초와 본질 •인성핵심역량 •특강
•수료식
시 간 10H 1.5H 1.5H 2H 2.5H 1H
구 분 교육 과제 교육 내용 시간
1 •입교식•심리학 개론
•건전한 인성
•입교식 /오리엔테이션 •심리학의 이해 •심리학자들의 건전한 인성의 관점 •성격발달이론 1.5H
2 •불건전한 인성 •불건전한 인성의 행동장애모형 •행동장애 유형(원인,진단기준,지도방향) 1.5H
3 인성
기초
본질
본능(욕구) •정직, 책임의 결핍원인/지도방향 2H
자아(이성) •협력, 배려의 결핍원인/지도방향 효도:협력, 존중,
감정상관성
초자아(양심) •존중, 소통의 결핍원인/지도방향 효도:
존중,
정서
상관성
감정(동기) •감정억압의 원인/지도방향
정서(태도) •정서불안의 원인/지도방향
4 •인성핵심역량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자기진단으로 자신의 단점 보완 / 개개인에 부합된 맞춤식 인성교육
2.5H
5 •외부전문가특강 •저명인사 초청 강연 1H
•수료식 •수료식
총 교육 시간 10H